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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개 리깅연습4 : 하이어라키 정리 후 Skin Bind

by 흘림보 2020. 11. 12.

드디어 스킨과 조인트를 바인드,,, 하기전에 컨트롤러 하이어라키 정리와 이빨, 혀 등 오브젝트를 어떻게 정리해야할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조인트는 하이어라키를 정리할것도 없이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정리되어있을 것이다.

다만 컨트롤러와 Constrain으로 연결하면 조인트아래에 체인아이콘으로 컨스트레인이 생기기때문에 복잡해보인다.

 

 

 

 

컨트롤러와 constrain으로 연결하기 전이다.

조인트는 네이밍이 상당히 중요한데, 

전체와 연결되어있는 왕조인트 : Root(뿌리)

그아래로 왕조인트에서 퍼져 나가는 네개의 조인트들 :

spine_lower (아래쪽 척추)
tail (꼬리)
I_femur (왼쪽 대퇴골)
r_femur (오른쪽 대퇴골)

 

 

 

spine_lower (아래쪽 척추) 아래에는 
spine_mid (중간 척추)
spine_upper (위쪽 척추)
shoulder (어깨)
neck_base (목 아래) 

 

 

 

 

neck_base(목 아래) 아래에는 또

neck_mid(목) - head(머리) - jaw_base(턱) - jaw_tip(턱끝),,,,

l_scapula(왼쪽 어깨뼈)

r_scapula(오른쪽 어깨뼈)

 

레이어 창 네이밍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네이밍을 잘 해줬다면 이제 컨트롤러와 조인트를 constrain을 이용해 연결!!

눈만 aimConstrain을 사용하는걸 제외하고 대부분의 컨트롤러는 위치한 조인트와 parentConstrain을 하면된다.

 

 

 

 

그리고 jaw_base 조인트 아래에 아래쪽 구강구조인 low_tooth(아랫니), low_gum(아래잇몸), tongue(혀)를 넣어 턱이 벌어질때 같이 움직이게 해준다.

 

head 조인트 아래에는 up_tooth(윗니), up_gum(윗잇몸), l_eye(왼쪽 눈), r_eye(오른쪽 눈)을 넣어서 head조인트가 움직일때 같이 움직이게해준다.

 

 

 

 

 

꼬리는 orientConstrain을 사용해서 로테이션만 따라가도록 해준다.

parents로 해도 상관없을것 같긴한데 꼬리는 움직임 특성상 회전으로만 움직여서 그게반영된듯 하다.

 

 

컨트롤러의 하이어라키 순서도 조인트 순서와 비슷하다.

누가 어떤걸 따라갈지를 생각하면 쉽게 할 수 있다.

 

 

 

 

한가지 다른점은 전체 위치를 결정하는 Global컨트롤러가 맨상단에 위치한다는 것이다.

다른 컨트롤러들이 이미 다 조인트와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컨트롤러들을 한번에 묶는 글로벌이 움직이면 다 따라온다.

 

 

 

 

 

폴백터도 잊지않고 아래에 넣어주었다.

 

이제 왕조인트(root) 잡고 dog 메쉬를 잡고  bind skin을 해볼까!

 

 

 

 

바인드 스킨은 간단하게 끝났다!

바인드 스킨을 하면 조인트 색이 컬러풀하게 바뀐다.

 

그러나 바인드 스킨 이후에 paint skin Weights 는 섬세하게 작업을 해줘야한다.

 

 

 

 

오른쪽에 창에서 해당 조인트를 클릭하면 할당된 스킨값이 흰색으로 보이는데, 이걸 Add(더 채우기) Scale (빼기) Smooth(경계 흐리기) 를 이용해서 조절한다.

 

아래 Value값을 조절하며 칠한다.

 

 

 

 

특히 턱은 조인트가 한개이기때문에 입을 벌리게 하기위해서는 아래쪽 입만 jaw조인트에 할당되도록 칠해주어야한다.

(턱은 컨트롤러의 피봇이 턱끝이 아닌 jaw_base에 있어야 로테이션으로 입을 벌릴 수 있다.)

 

 

 

 

 

다른 곳은 저렇게 이리저리 포즈를 취하며 잘못된 스킨값으로 튀어나오거나 이상하게 움직이는 부분을 찾아서 페인팅해주면된다.

 

생각보다 다리의경우는 바인드 스킨 할때부터 스키닝이 잘 되어있어서 별 수고가 들지않았지만 얼굴부분과 발부분이 더 오래 걸렸다.

 

이렇게 skin bind까지 끝났는데, 개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잡을때 혀를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혀리깅까지 해보기로했다.

rig의 마지막 포스팅으로 혀리깅을 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