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ya

Blendshape 적용 시 joint rig skinCluster 해결

by 흘림보 2022. 8. 12.

페이셜리깅은 주로 조인트 리깅을 다 끝내고 마지막에 블랜드쉐입 작업을 하게된다
이때 요즘 블랜드쉐입 적용은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따로 매쉬 복사하지 않고 그냥 타겟버튼으로 하는 경우 문제가 되지않지만

매쉬를 여러개 복사해서 한번에 잡고 블랜드쉐입을 한 경우 기존에 열심히 해둔 스킨값 skincluster가 없어지게 된다.

근데 사실 없어진게 아님^^*

 

뭐냐면 Channel Box에 INPUTS 을 보면 MeshLayer, skinCluster 등이 있는데 Blendshape도 있을것이다.

리깅하고 불필요한 mesh를 지웠더니 찌꺼기가 엄청 생겼네 아무튼^.^;)

 

블랜드쉐입이 들어있는 메쉬를 클릭하고 우클릭 -> input -> All input으로 들어가면 창이 하나 뜨는데,

skinCluster 보다 아래로 블랜드쉐입을 미들마우스로 클릭, 이동시키면 끝!

 

https://www.youtube.com/watch?v=HsjKXZKrF7I&t=149s